교과목설명

교과과정

교과목해설
사회복지학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현대사회에서 사회복지의 성격과 본질, 사회복지의 분야, 방법론 등을 개관하고, 사회복지의 일반적인 추세와 주요 쟁점을 분석함으로써 사회복지의 기초개념과 가치를 익힌다.

사회복지조사론(Research Methods for Social Welfare)

사회조사방법의 역사적 배경과 발전과정을 검토하고, 사회조사의 방법, 절차 및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를 통하여 사회복지분야에서의 과학적 접근법과 한계를 고찰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elfare Practicum)

학교에서 배운 사회복지이론과 실천방법을 사회사업 현장실무에 적용하는 경험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준비한다.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조직의 특성과 행동들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조직의 경영에 이를 응용할 수 있는 틀을 학생들이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조직의 행동과 경영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학생들에게 소개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사회복지조직을 운영하는데 요구되는 조직과 경영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생들 스스로가 구조화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지역사회에서 발생되는 주민의 문제와 욕구를 사회복지시설에서 원조하는 과정을 학습함으로서 지역사회의 커뮤니티(Social Community)를 형성하기 위한 전략방법을 학습한다. 지역사회복지의 방법론으로 지역사회조직, 지역사회개발, 지역사회보호 등을 학습하고 분야론에 있어서 지역사회 복지협의회와 지역사회복지관 등에 대해 학습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the Social Environment)

인간행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위해 인간의 성장발달에 대한 주요 이론을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학습하며, 동시에 사회체계론적 관점에서 인간행동과 상호작용 하는 환경에 대해 학습한다.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데올로기와 사회이론들을 알아보도록 한다. 또한, 정책형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모색해보도록 한다.

사회복지법제(Social Welfare and Law)

사회복지법의 기본시각으로서 사회복지법의 개념, 생존권, 사회복지의 가치와 목적 및 일반원리를 고찰하고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함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ork Practice Theories)

사회복지실천 대상 가운데 개인, 집단, 가족에게 초점을 맞추고, 이들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에 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주요개념/가치/시간, 사회복지대상자와 관계형성, 사회사업 면접, 개입과정에 대한 기록과 평가 등을 검토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개인과 가족, 집단의 사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하는 다양한 실천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춘다.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기술, 기법, 지침을 실천대상에게 적용하며,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노인복지론(Social Services for Elderly)

노인복지는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틀 속에서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이다. 이를 통하여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변화와 노인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노인복지 정책프로그램과 실천기술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아동복지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통하여 현장에서 만나는 여러 특성의 아동을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청소년복지론 (Youth Welfare Theory)

청소년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겪는 문제를 이해한다. 청소년이 일으킨 문제행동, 인식하는 사회문제, 그리고 이들이 침해를 받고 있는 권리문제와 그 해결방안을 학습한다. 아울러, 우리나라와 선지외국의 청소년복지 서비스의 실태와 대안을 학습한다.

정신건강론(Theory of Mental Health)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기초 이론, 정신질환의 유형, 정신장애의 판정기준과 정신의학의 한계점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하여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심리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고 사회 복지적 개입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필요한 제반 프로그램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가정생활교육(Family life education)

급변하는 사회에서 정통적인 가족규범이 약화되고 개인적인 가치관이 팽배하면서 그에 따른 이혼이 증가하고 가족형태가 다양화되었다. 따라서 변화하는 사회체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가족문제를 감소시키고 예방하는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가족관계를 이루도록 한다.

건강가정론(Introduction to healty families)

건강가정기본법의 등장배경과 법의 처계와 내용정책 및 전달체계, 전담 인력등을 소개하고 가정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체계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가정정책론(Theory of family policy)

지식정보사회의 가족환경과 구조의 변화에 따른 가정정책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정책을 이해함으로서 발전적인 삶을 모색한다.

가족상담(Family consultation)

사회의 변화와 환경변화에 따라 발생되는 가족간의 갈등과 이에 수반하는 사회적 갈등들을 해결하기 위한 이해와 관계들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선하기 위한 상담의 제반지식을 습득한다.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인간에 관한 건전한 지식을 터득하고 이해를 도움으로써 교육의 실제를 효과적으로 이끄는데 목적이 있다. 인간심리에 관한 기초 원리를 토대로 교육현장의 지도원리 및 학습이론과 활동 능력을 기른다.

평생교육론 (the theory of lifelong education )

평생교육사 자격 취득 필수과목(기존 사회교육개론 대체)으로 평생교육의 이론적 기초 및 역사적·심리학적·사회학적 토대하에서 날로 확장되고 있는 평생교육의 다양한 분야별 특성과 실제활동 등을 규명함으로써 평생교육사로서의 기본자질과 능력배양에 목적을 둔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Educational Method &Technology)

교수-학습이론을 중심으로 다양한 교육방법을 고찰하고, 교육공학의 개념, 역사 및 현황을 이해한다. 아울러 체제 접근의 원리를 토대로 교수설계 모형을 적용하여 교수계획안을 개발하고 교수매체의 체계적 개발과 활용을 교육한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Management)

기관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관계 법령, 정책, 재정, 시설관리, 교직원 임용과 복지에 대한 내용을 최근의 교육정책 변화를 중심으로 학습하여 교육기관을 운영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기른다. 또한 학급 운영의 원리, 교육 기관의 조직적·심리적 풍토,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학습하여 교사 및 경영자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여성교육론 (theory of women’s education )

여성의 역할이 강조되는 21세기를 대비하여 여성 관련 문제를 분석하고 노동시장에서 여성인력의
효율화 증대를 위한 방안 제시 및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여성의 성공적인 경력관리를 준비토록 한다.

인간자원개발론 (Human Resource Development Theory)

지식기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의 특성을 분석하고, 변화에 탄력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인력개발에 필요한 폭넓은 시각을 제공한다.

평생교육경영론 (Theory of Lifelong Education Management)

평생교육 기관 및 조직의 경영과 관련된 기본 개념과 이론들을 검토하고, 실제 평생교육 현장에서 이와같은 이론들의 적용방법이나 사례들을 익힘으로써 평생교육 경영에 필요한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성인학습 및 상담 (Adult learning and counseling)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토대로 성인학습 및 상담과 관련된 여러 이론들을 검토하고, 성인교육 현장에서 이와같은 이론들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집중적으로 익힘으로써 평생교육사로서의 기본 소양을 체득한다.

원격교육론 (theory of distance education)

원격교육의 이론과 원격교육을 활용한 각종 교육방법의 습득 및 원격교육 참여자들의 특성을 평생교육의 실현을 위한 원격교육의 이론과 실천방안을 습득한다. 원격교육이 성인학습자들의 재택학습과 기업의 학습조직활동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지역사회교육론 (theory of community education)

지역사회와 평생교육의 역할을 인식하고, 지역사회조직의 교육적 기능을 분석함으로써, 지역사회가 주민들을 위한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이론과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각종 기술을 습득한다.

환경교육론 (theory of environmental education)

현대사회에서 환경의 중요성과 환경보전 방법을 이해하고, 그 실천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지속가능한 개발의 목표인 다양한 요소들 사이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살아있는 환경을 개념, 지속가능한 개발을 뒷받침하는 각국의 환경교육 사례를 다룬다.

상담심리학 (counselingpsychology)

상담심리학은 전문적 상담에 필요한 상담의 기초이론과 상담방법, 상담 과정 그리고 구체적인 사례에 따른 다양한 상담유형과 실제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다룬다. 이로써 내담자의 자기이해,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 행동과 태도 문제, 사고와 심리적 갈등의 문제, 적응문제, 성격 문제들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조력할 수 있는 상담자의 자질을 갖추게 한다.

평생교육방법론 (Lifelong Education Methodology)

평생교육의 이념을 효율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을 체계적으로 논의한다. 평생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 작성하고 이를 가상적 교육상황에서 실천해 봄으로써 평생교육의 실제 장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기업교육론 (theory of corporate education)

기업교육의 이론과 조직 내 집단의 특성을 습득하여 기업현장의 각종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각종 형태의 기업조직과 직원들의 차이에 따른 교육활동의 형태와 방법을 사용하고, 기업의 효율성을 증진하는 각종 교육기법을 체득한다.

노인교육론 (the theory of education for the elderly)

노화의 개념을 터득하고,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에 대한 인식과 노인의 정체성의 변화를 탐색하며 성공적인 노년을 위한 평생학습의 이론과 방법 및 실제 등을 학습한다.

학습이론 (alearningtheory)

가르치고 배우는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다양한 교수전략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교육적 활용능력을 향상시킨다.

청소년수련활동 (youthtrainingactivity)

청소년수련활동의 목적, 기초원리, 교육적 효과, 실직적인 내용과 수행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는데 영역별(스포츠활동, 문화활동, 봉사활동, 야외활동, 인간관계활동, 전통문화활동, 탐구활동 등)특성과 의의 그리고 발전방안과 같은 사항을 알아본다.

청소년심리및 상담 (Juvenile psychology and counseling)

청소년기의 일반적인 특성에 대한 심리학적이론을 다룸으로써 청소년들을 바르게 이해하고 지도하는 능력을 키운다.

청소년육성제도론 (The Theory of Youth Development)

청소년의 특성 및 그와 관련된 이론들을 토대로 청소년교육과 관련된 방법의 선정, 지도안의 작성, 지도상의 전략, 그리고 실제적인 지도 및 평가방법 등 청소년 교육의 실제경험을 축적하게 한다.

청소년문화 (youth culture)

청소년문화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청소년 대중문화 동려집단 형성, 가상현실 속에서의 청소년문화, 청소년언어, 대중매체와 청소년 문화, 포스트모던과 청소년문화 등 청소년의 주류 및 하위문화의 발생배경과 문화의 흐름을 고찰한다.

청소년정책론 (Youth Policy Theory)

청소년정책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개념, 이론 그리고 사례들을 분석하고 탐구해봄으로서 실제 청소년지도가 청소년의 성장발달에 기여하고 청소년 정책이 합리적이고 적절한 수준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길잡이를 제시하는데 중점을 둔다.

청소년지도방법 (Adolescent Guidance Methodology)

청소년지도에 필요한 기본개념, 이론, 그리고 실제지도 사례를 분석, 탐구해 봄으로써 효과적으로 청년을 지도하는데 필하는 자질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청소년문제와 보호 (Youth Problems and Protection)

청소년문제의 발생배경을 개인적 및 사회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취약계층 청소년의 문제, 청소년 비행, 청소년의 성문제, 청소년의 집단 따림 등의 문제발생원인과 그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다문화가족 생활교육(Multicultural family life education)

다문화 가정의 개인 및 가족의 치료와는 별도로 된 문제발생 예방의 영역으로, 개인과 가족의 욕구에 기초를 두고 문제예방과 대인관계 향상의 내용을 포함하는 영역이다. 다문화 가족생활 교육론은 가족생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생애발달주기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발달과업과 행동에 관한 지식과 이를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제생활에 적용함으로서 현재와 미래의 다문화 가족생활을 개선하고, 가족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개발하여 복지감을 증진시키도록 한다.

다문화 부모교육(Multicultural parent education)

실제로 다문화 가족에서 겪는 자녀와의 관계에서 직면하는 의사소통 능력이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생들이나 예비부모, 실제 부모들이 자녀양육과정에서 경험하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능력을 향상시키고 부모로서의 가치관 확립과 아울러 자녀의 발달과정에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케 한다.

다문화가족 상담 및 치료 (Consultation and treatment for multicultural families)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심리 및 적응, 정신건강상의 문제들을 상담하기 위해 필요한 가족치료 및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가르치는 과목이다. 다문화가족 상담 및 치료에서는 가족체계내와 가족구성원들이 경험하는 역기능적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체계에 관한 다양한 이론을 다루며 가족상담학의 발전현황의 학습 및 가족치료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을 학습한다.